토크 홈
외식업
김경록
베이커리 및 양식 전문가

[Q&A] 파스타 생크림 제품 추천과 레시피 알고싶어요!

2023.03.24

 



🙋‍♀️ Q. 파스타 생크림 어떤 거 사용하세요?

서울 근교에서 파스타집을 운영하고 있는 초보 사장입니다!


서비스와 인테리어에 더 힘을 쓰고 맛은 평균치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생크림이 떨어질 때마다 인터넷으로 주문 중인데 정착하지 못했네요.


대중적인 입맛에 맞는 파스타 생크림 제품이 있을까요? 만들어서 사용 중이시라면 비율도 궁금합니다!



🍝 A. 우선 크림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메뉴 중 크림소스를 사용한 파스타가 있으시군요.


일단은 먼저 우리가 '생크림'이라고 부르는 크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림이란?
✅ 수중유형 혹은 유중수형인 반고체의 유탁액으로, 물 속에 지방이 균일하게 퍼져 있거나 지방속에 물이 균일하게 퍼져 있는형태의 찐득한 액체를 의미해요.
✅ 크림은 화장품일 수도 있고 약품일 수도 있고 공장기계를 돌리기 위한 윤활제일 수도 있고 식품일 수도 있어요


우리는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식품에서의 크림만 알면 됩니다.



🧐 Q. 크림과 생크림의 유지방 비율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식품에서의 크림은 우유에서 얻어지는 크림으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되었고 지금도 가장 많이 쓰이고 있어요.


통상 포유동물에서 갓 짜낸 젖에는 3.0%~3.5% 정도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데, 우리는 소에서 짜낸 우유를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알아볼게요.


아주 옛날 남양 3.4 우유가 히트친 기억이 있는데 그 당시 이 제품 광고에 남양우유에는 유지방이 3.4%나 들어 있습니다. 라는 카피가 있었어요


하지만 전 세계의 모든 우유에는 유지방이 3.4%~3.5% 들어 있답니다.


우유에서 얻는 크림
✅ 소에서 우유를 짜고 놔두게 되면 물은 밑으로 가라앉고 가벼운 지방 부분은 위로 뜨게 돼요.
✅ 위로 뜨는 유지방에 20% 정도의 응축된 유지방이 수분에 고루 섞여 부드러운 순두부같이 생겼어요.


옛날에는 크림이 위로 뜰 때까지 기다려서 그걸 걷어내 크림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술의 발달로 우유에서 원심분리를 통해 유지방만 빼내 그걸 다시 용도에 맞는 일정한 비율로 다시 수분과 혼합해 크림을 만듭니다.


생크림
✅ 우유에서 얻는 크림을 가공해 제품화된 상태를 말해요.
✅ 보통 유지방이 33% 이상 혼합돼있어요.



매일유업, 서울우유, 남양유업, 동서식품 등에서는 보통 유지방이 37%~39% 함유된 제품을 만들어요.


생크림의 유지방이 높은 이유는 35% 이상 되야만 휘핑해서 크림 거품을 만들었을 때 케익을 만들수 있을정도의 강도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외식업장에서 많이 쓰이는 생크림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크게 식물성과 동물성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 Q. 식물성 생크림과 동물성 생크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식물성 생크림은 


✔️ 가격이 저렴한 팜유에 수소를 결합해 고체상태로 만든 지방을 탈지분유를 이용한 환원유와 유화제를 이용해 혼합해 만드는 가장 흔함.


✔️ 휘핑성이 좋고 휘핑 한 상태의 크림이 견고하고 오랜시간 물성이 지속되나 약간 과도한 가소성때문에 부드러운 식감이 부족하고 유지방특유의 고소한 향이 부족함.


✔️ 주로 카페에서 토핑되는 휘핑크림, 케익아이싱 등에 많이 이용함.


✔️ 열을 가하면 식물성유지와 수분이 분리되기 때문에 가열하는 소스용으론 사용안함.



🐴 동물성 생크림은 1️⃣ 100% 유크림과 2️⃣ 유지방을 사용한 휘핑크림이 있는데


✔️ 둘 다 100% 유지방을 사용하지만 유크림은 첨가제 없이 유지방함량만을 높인 생크림이고 휘핑크림은 보존성과 작업성을 개선하기 위해 소량의 유화제가 첨가된 제품입니다.


✔️ 멸균처리해서 유통기한도 한달 이상으로 긴 편.


✔️ 유크림과 휘핑크림은 유지방함량은 같으나 휘핑크림이 조금 더 되직한 물성을 가짐.


✔️ 식감도 휘핑크림이 조금 더 무거운 느낌.


소스를 만들 때 이 두 생크림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유화제가 소량 들어간 휘핑크림으로 소스를 만들어 파스타와 섞을땐 약간 엉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크림은 그런 현상이 없어 아직까지 크림소스를 만들 때 가장 이상적인 생크림은 유크림이라고 생각됩니다.



 🧀 A. 제품보다는 소스를 만드는 레시피가 중요합니다!


생산되는 회사에 상관없이 유크림은 거의 동일합니다.


전국이 동일한 재료를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 업장만의 레시피와 배합비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 전문가 레시피 
재료 : 우유 1000g, 생크림 1000g, 스탁 500g, 다진양파 50g, 다진마늘 30g, 잘게 다진 생바질 5g, 고르곤졸라치즈 20g

조리 방법 : 양파와 마늘을 기름에 볶고 스탁, 우유, 생크림, 고르곤졸라 치즈를 넣고 끓어오를 때까지 끓이고 다진 바질을 넣습니다. 
크림 소스 레시피 TIP!
소스는 레시피와 배합비가 중요합니다. 대부분 생크림:우유=1:1 비율로 혼합해 사용합니다!
특별한 재료를 더해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치즈와 굴소스 첨가하기!
유튜브를 참고해 여러가지 레시피에 도전해보세요!


이렇게 소스를 만들어 다양한 크림파스타 메뉴를 파생시킵니다.


크림소스에 사용하는 생크림은 유크림이 가장 좋고(단, 비싸다는 점) 제조회사는 어떤걸 선택하셔도 거기서 거깁니다.




베이커리·양식 전문가
 김경록 의 Q&A 보러가기



🔗 파스타 배달할 때 면이 불지 않게 하려면?

🔗 파스타 매장, 매출이 더 이상 오르지 않아요! 





댓글 0
최신순
오래된순
사장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