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서비스
현명하게 운영하는 법
셀프 서비스 운영법
셀프바의 두 가지 목적
우리는 종종 식당의 셀프바에 가면 '음식 남기면 벌금'이라는 안내판을 보곤 합니다. 이것을 읽어 본 손님은 어떤 느낌 일까요? 물론 셀프바의 음식을 엄청나게 낭비한다면 업주로서는 마음이 크게 불편할 것입니다. 게다가 그런 손님이 대부분 이라면 셀프바를 갖춘 영업 형태를 포기 해야겠죠.
셀프바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종업원의 노동강도를 낮춰주는 일. 두 번째, 손님이 편안하게 먹고 싶은 만큼 찬을 먹을 수 있게 하는 일입니다.
지금처럼 인건비가 높은 외식업의 현실에서는 셀프바는 큰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셀프바를 운영하여 직원의 노동강도를 낮추면 손님이 다른부분에서 더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식재 비용이 올라가는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셀프 서비스 운영법
영업 형태와 서비스
셀프바는 식당 영업의 형태와 서비스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찬의 종류가 많거나 자주 손님이 찬을 자주 찾는 식당이라면 셀프바를 권하지만 찬의 종류가 적고 매장도 작은 매장이라면 굳이 셀프바를 운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손님이 찬을 더 원했을 경우 종업원의 불만 없이 손님이 여러 번 부르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에 집중해야 합니다.
한식당처럼 찬이 많은 경우 셀프바를 운영하게 되면 약 5%의 내외에서 식자재 비용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음식가격도 책정해야 합니다.
또 나이가 많은 손님이나 셀프바를 인지하지 못한 손님이 찬을 더 달라고 했을 때 "셀프에요!"라고 매정하게 이야기 하기보다 한 번은 가져다 주면서 "손님, 셀프바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셀프바를 이용해주세요~." 라고 공손히 이야기 한다면 손님은 오히려 미안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필자도 셀프바를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많은 불편한 일들을 겪었습니다만, 그런 불편함 또한 셀프바 영업의 일부라고 생각 합니다. 셀프바를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업주의 피해를 고객에게 강제하거나 책임을 미루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손님에게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 하려했지만 오히려 더 불쾌한 서비스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장님은 셀프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