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과 떡볶이 중 어떤 메뉴가 더 인기일까요?
포스트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한 외식업 소비 행태와 각 분야별 매출을 책임진 인기 메뉴, 그리고 다가올 24년엔 어떤 외식 메뉴가 인기일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2024년 외식업 트렌드
분식보다는 빵이 더 인기
샌드위치 vs 떡볶이 대결의 승자는 바로 샌드위치였습니다! 분식보다는 빵의 판매량이 더 빠르게 증가했는데요, 특히 빵의 경우 22년 2월 대비 5월의 판매량이 29%나 증가했습니다.
2024년 외식업 트렌드
빵 중엔 샌드위치가 1위
그렇다면 다양한 빵 메뉴 중, 손님들이 가장 많이 찾는 빵 메뉴는 무엇이었을까요?
단연, 빵 메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는 샌드위치 였어요. 도넛과 크루아상, 그리고 식빵이 4위를 차지했고, 팥앙금빵이 판매량이 TOP5 안에 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페스츄리, 꽈배기, 바게트, 치아바타, 크림빵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어요.
2024년 외식업 트렌드
겨울엔 고로케, 여름엔 허니브레드
빵도 계절을 탈까요? 각 계절별 판매량이 높은 빵 종류를 분석해 봤습니다.
겨울과 봄에는 튀긴 빵류, 여름과 가을에는 구운 빵류가 잘 팔렸어요. 특히 겨울엔 따뜻한 고로케, 여름엔 허니브레드와 번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봄엔 마늘빵과 도넛, 소보루 가을엔 프레츨, 페스츄리, 파니니가 판매 비중이 높았어요.
2024년 외식업 트렌드
24년엔 어떤 빵이 유행일까?
기존 판매량이 높은 빵들이 오히려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요.
마이너스 추이를 보이는 인기 메뉴
샌드위치, 크루아상, 도넛, 바게트, 마늘빵 등 기존 인기가 있었던 빵 종류들의 판매량이 점점 감소하고 있어요. 특히 마늘빵의 경우 전년도 대비 48%나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비인기 메뉴
반면 번, 프레즐, 파니니, 베이글, 토스트의 빵 메뉴들의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특히 번의 경우 62%나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2024년 외식업 트렌드
분식은 만두가 1위
빵에 비해 판매 증가율이 느리지만, 뗄 수 없는 분식! 과연 분식 메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는 무엇일까요?
분식에서는떡볶이보다 만두의 판매량이 매우 높았어요. 그 다음으로 떡볶이, 그리고 떡볶이와 곁들여 먹는 메뉴인 어묵과 순대가 그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2024년 외식업 트렌드
24년 분식의 전망은?
만두와 떡볶이의 판매량은 분식 판매량의 76.8%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만두와 떡볶이 모두 판매량은 각각 9%, 15% 감소했습니다.
오히려 라볶이와 어묵, 순대의 판매량이 늘었는데요. 특히 어묵의 경우 29%나 판매량이 증가했고, 라볶이 또한 판매량이 5% 증가했습니다.
2024년 외식업 트렌드
빵과 분식, 24년엔 이렇게
24년엔 카페와 베이커리를 운영하신다면 지금껏 잘 팔렸던 메뉴 외에도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았던 메뉴들을 한 번 더 살피고, 분식을 판매하신다면 어묵과 순대 등 사이드 메뉴들을 강화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24년 외식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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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콘텐츠는 한국신용데이터의 외식 POS데이터 (2021.01~2023.01)를 활용하여 서울대 푸드 비즈랩과 협업하여 제작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