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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단말기·포스기 선택, 3가지 기준

2024.12.10

매장 운영할 때 필수품, 바로 카드단말기와 포스기인데요! 필수품인 만큼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을 지 알아볼게요!

✋🏻 잠깐, 용어 정리

  • 포스(POS): 주문, 결제 내역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 포스기: 포스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기기(하드웨어)


고려사항 1. 업종과 규모

업종/운영 방식

매장(홀) 운영 중심이라면 단말기+포스기 조합이 기본인데요. 단말기는 매출/판매 관리까지는 어렵기 때문에 포스기까지 함께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POS 없이도 상품 등록, 매출 관리 등이 가능한 올인원 단말기도 출시 되었기 때문에 운영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배달 중심 매장의 경우에는 매장 운영만을 위한 포스기가 있다면 좋지만, 환경상 어렵다면 POS프로그램만 설치하거나 올인원 단말기를 통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단말기의 경우, 직접 배달 시에는 무선 단말기를, 배달 대행을 이용하는 경우 안정적인 유선 단말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추천ㅣ한국결제네트웍스(KPN) 캐시노트 페이 결제단말기

단말기 하나로 POS기능까지 탑재한 '올인원' 단말기

  • 모든 결제방식 지원

  • 상품 관리

  • 자동 고객 관리

  • 장부 관리: 매출분석, 입금 예상 등

(구매 알아보기)

추천ㅣ한국결제네트웍스(KPN) 배달용 무선단말기

대용량 배터리(2400mAh)로 장시간 사용 가능

  • 2.6인치 컬러 화면

  • 컴팩트한 디자인 / 컬러

  • 삼성페이, IC카드등 결제방식에 제한 X

매장(카운터) 규모

매장의 규모가 크다면, 무선/유선과 같은 선의 여부, POS 사이즈 등 하드웨어에 대한 고민보다는 기능이 중요하겠죠!

매장의 규모가 작다면 동선과 인테리어를 고려하여 카드 단말기 및 POS 사이즈, 선의 여부, 올인원 단말기와 같이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해요.

추천ㅣIMU 250 POS

해외에서 먼저 출시되어 검증된 포스기

  • 높은 공간 활용도

  • 고성능 스피커

  • 고성능 프로세서 탑재

  • CPU 방열 최적화

추천ㅣ한국결제네트웍스(KPN) 2인치 단말기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형 공간 활용 가능

  • 4인치 컬러화면 적용

  • 2인치 써멀 전표사용

  • 단말기 S/W 원격 업그레이드 기능

  • 서명패드 포함 SET 등


고려사항 2. 필요 기능

카드단말기·POS(기)를 선택할 때 어떤 기능이 있는지도 중요해요. 바쁜 사장님을 위해 POS가 데이터를 정리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거든요!

확인하면 좋은 기능은요?

구분

내용

호환성

다양한 업체의 POS(소프트웨어), POS기(하드웨어)와 호환되는지 알아보면 좋아요. 혹시나 프로그램/기계를 바꿔야 하는 상황을 대비해서요!

분석/관리 기능

매출 분석, 재고관리, 수/발주 관리, 고객관리 등이 사장님의 운영에 필요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좋아요.

키오스크 연동
가능 여부

최근에 인력난 등으로 인해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키오스크 연동 가능 여부도 중요한 요소예요.


고려사항 3. 운영/관리

POS업체에서 '얼마나 잘! 관리 하는가'도 중요하겠죠?

관리 측면에서 이것들을 꼭 확인해보세요!

구분

내용

안정성

결제 오류나 이용에 버벅거림없이 안정적으로 이용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해요.

최신성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사장님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해보세요.

프로그램 유료 여부

기본 주문/결제, 매출관리 프로그램 외에 재고 관리, 포인트 관리, 고객관리 등에 있어서 비용을 부과하는지 알아보세요.

유지비

대리점의 관리에는 비용이 붙는 경우가 있어요. 소모품 유상여부도 월비용과 함께 고려해보세요.

  • 월 관리비

  • 월 약정금: 일시불로 기기를 구매하지 않은 경우 지불할 때가 있는데요. 이자율과 중도해지 위약금을 잘 확인해보세요.

  • 영수증 종이 비용: 영수증도 무상/유상 나눠지는데요. 지원 가능여부 확인해보세요.

A/S

수많은 매장들이 모두 운영시간과 피크타임이 다른 만큼 전문적이고 신속한 A/S가 중요합니다.

  • 유선, 카카오톡 채널 등 상담 가능 채널의 다양성

  • 고객센터 상담/고장 접수 가능 시간

  • 대리점별 A/S 대응 퀄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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