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노트
170만 사장님의 선택, 소상공인 필수 앱
토크 홈
경영관리
마이프차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필수 앱 마이프차

내 가게, 어디다 창업해야 잘 될까?

2024.12.17

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필수 서비스, 마이프차입니다.


집을 구한다고 할 때 주변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해”

 

가게를 낸다고 할 때도 전문가들이 마찬가지로 조언합니다. 

💬 “발품을 많이 팔아보셔야 합니다”


허나 가게를 운영해 본 적 없는 예비 사장님 입장에선 막막하기만 해요. “발품, 그거 어떻게 파는 건데? 집 볼 때랑 비슷하게 하면 되는 걸까?” 


집을 보는 것과 상가를 보는 방법은 좀 다릅니다. 집을 볼 때는 ‘나’를 중심으로 내가 지하철역까지 가기에 너무 멀진 않은지, 내 아이가 다닐 만한 유치원이 근처에 있는지를 보죠. 반면 상가를 알아볼 때는 나보다 ‘남’이 중요해요.

 

고객이 방문하기에 쉬운 위치에 있는지, 타겟 고객이 많이 다니는 위치인지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남들이 많이 올 만한 가게는 어떻게 찾을까요? 앞서 이야기했듯, 적합한 위치를 선정하려면 철저한 상권분석이 뒷받침되어야 해요.



상권분석은 온라인 먼저

상가를 고를 때는 온라인 → 오프라인 순으로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발품을 팔기 위해 거리에 나가기 전, 몇몇 데이터를 먼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온라인 상권분석을 하면

  • 무작정 거리를 돌며 조사하는 것보다 시간을 훨씬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막연히 생각했던 것과 다른 정보를 얻게 되실 거예요.

  • 이 과정을 통해 창업할 '후보지'를 바꾸거나 업종을 완전히 변경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①  배후 세대수 확인하기
가장 먼저 배후 세대수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마이프차 상권 분석에서 특정 지점을 클릭하면 선택한 반경 내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가 각각 몇 세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배후 세대'란

특정 지역 기준으로 근처에 살고 있는 세대의 숫자예요. 이들이 곧 나의 예비 고객이기 때문에 이들의 숫자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해요. 




②  주변정보 확인하기

그다음은 주변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 예를 들어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 중이라고 하면, 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손님이 많이 다니는 곳을 발견해야 할 텐데요. 이때 주변 정보 기능을 활용하면 좋아요. 창업하려는 곳 근처에 학교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거죠.

 

이 밖에도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등 학업 단계별 학생 수 정보 및 지하철, 버스의 승하차 인구수와 종합병원의 병상수까지 볼 수 있는 만큼 발품을 팔기 전 주변정보 데이터를 확인하며 여러 가지 가설들을 세워볼 수 있어요.  



③  경쟁업체 체크하기 

내가 창업하려는 곳 주변에 동종 업종이 얼마나 많은지, 즉 경쟁 가게가 얼마나 많은지 확인하는 과정도 꼭 필요해요. 예를 들어 빨래방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원하는 입지 근처에 프랜차이즈 빨래방은 몇 개나 되는지 알아봐야 하는 거죠.



온라인에서 상권분석을 마쳤다면, 이제는 두 눈으로 직접 매물을 확인할 차례예요. 다음 콘텐츠에선 오프라인 상권분석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댓글 0
최신순
오래된순
사장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