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자본이 부족하면 은행에서 사업자 대출을 받거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같은 정부 기관에서 창업 자금을 융통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사업 운영 중 자금이 부족해 대출을 알아보는 경우도 생기죠.
그런데, 매월 발생하는 대출 이자가 비용 처리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자 비용을 처리하는 방법과 꼭 알아야 할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출이자, 비용 처리하려면? 필수 요건 2가지
이자 비용을 세무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 2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해요.
1️⃣ 사업과 관련된 대출인가?
대출금이 실제 영위하는 사업에 사용되어야 해요
예시: 매장 인테리어, 인건비, 임대료 지급 등
2️⃣ 증빙서류가 확보되었는가?
대출 관련 서류
|
또한, 대출금이 실제 사업에 사용되었음을 이체 내역 등으로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대출이 비용 처리될까? 사업자대출만 가능할까?
꼭 "사업자 대출"이라는 명칭이 붙은 대출만 비용 처리가 가능한 것은 아니에요. 사장님이 보유한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개인신용대출을 받아 사업자금으로 사용할 때 발생되는 이자비용도 비용 처리가 돼요. 아래 대출들도 사업자금으로 사용되었다는 증빙이 가능하다면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비용 처리 가능한 대출 종류
|
즉, 대출의 종류보다 사업 관련성이 더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대출이자 비용 처리, 이렇게 하면 인정받아요
비용 처리를 하려면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장부를 기재해야 해요. 즉, 간편장부나 복식부기장부에 사업장의 매출, 지출내역 등을 기재하고 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업자만 비용 인정이 돼요.
만약 장부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추계 신고에서 국세청에서 정한 경비율만큼만 인정되기 때문에 매월 납부한 이자비용도 비용 처리를 받을 수 없어요!
이자 비용 처리 시 유의사항 4가지
아래 사항을 모르고 있다가 비용 처리가 거절되는 경우가 많아요.
Q. 부채가 자산보다 많으면 비용인정되지 않는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출금이 사업용 자산보다 많으면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간주되어 비용 처리가 안 돼요.
Q. 동업할 때 출자하는 금액을 대출받았다면 비용 처리가 안된다?동업을 할 때는 출자금을 내야 해요. 동업계약서를 보면 갑과 을은 얼마씩 출자해서 이 사업을 같이한다는 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출자금을 대출받아 납입한 경우, 이 때 발생하는 대출 이자 비용은 인정되지 않아요. 공동사업을 위한 초기 출자금은 사업 관련성으로 보지 않고 개인적인 부채로 본다는 유권해석이 있습니다.
Q. 대출을 사업용이 아닌 개인용도로 사용한 경우?사업자 대출을 받았더라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면 비용 인정이 안 됩니다.
Q. 원금상환한 금액은 비용 처리되지 않아요.이자는 비용 처리 가능하지만, 대출 원금 상환액은 부채를 갚는 것이므로 비용 처리 대상이 아니에요!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