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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을 위한 서식 - 급여명세서

2023.03.16

안녕하세요. 사장님! 

장사를 하다보면 다양한 문서의 서식이 필요한 순간이 종종 찾아오는데요, 

💬 알바생들에게 매달 계좌이체를 통해 월급을 주고 있는데요, 월급과 함께 급여명세서를 보내는 게 의무라던데 어떻게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혹시 위와 같은 입장이시라면, 아래 글을 따라 쉽고 편하게 급여명세서를 발송해보세요!


1️⃣ 급여명세서란 무엇인가요?



📍 급여명세서
근로자가 일정기간 동안 근무를 하고 지급받은 급여에 대한 내역을 기재한 문서입니다.


월별로 작성해야 하며 지급받는 기본 급여와 퇴직금, 소득세, 4대 보험 등 공제 금액을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일용직·시간제·전일제 등 고용 형태와 관계없이 사전에 안내한 방식으로 임금명세서를 주어야 하며 직원이 언제든 확인할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해요.

📢 5인 미만 사업장, 30일 이하 기간의 일용직일 경우 필수 기재 항목은 생략할 수 있어요.


2️⃣ 급여명세서는 꼭 발급해줘야 하나요?



📍 근로기준법 제48조
✔️ 사용자는 각 사업장별로 임금대장을 작성하고 임금과 가족수당 계산의 기초가 되는 사항, 임금액,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임금을 지급할 때마다 적어야 한다. <개정 2021. 5. 18.>


✔️ 사용자는 임금을 지급하는 때에는 근로자에게 임금의 구성항목ㆍ계산방법, 제43조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의 내역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적은 임금명세서를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으로 교부하여야 한다. <신설 2021. 5. 18.>


2021년 5월,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급여명세서 발급이 의무화됐는데요,


이를 지키지 않으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해주세요. 🚫


3️⃣ 급여명세서는 어떻게 적어야 하나요?



특별하게 정해진 형식은 없으나, 하단의 항목을 필수로 적어주세요.


📍 급여명세서 필수 기재 항목
1. 성명, 생년월일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2. 급여 지급일
3. 기본 급여 
4. 추가 수당, 상여금 등 기타 수당 금액 (해당 경우에만)
5. 총 출근일수/근로시간 수
6. 연장/야간/휴일 근로시간 수 (해당 경우에만)
7.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 공제 항목별 금액과 총액 등 공제내역


📍 급여명세서 작성가이드

✔️ 직원의 기본정보(이름,생년월일 등)와 급여 지급 날짜를 적고 기본 급여와 기타 수당을 포함한 급여 금액을 적어주세요.


✔️ 소득세, 4대보험 등 급여의 일부를 공제한다면 공제 항목과 금액을 같이 적어주세요.


✔️ 연장/야간/휴일 근로로 인해 추가 수당이 발생한 경우, 하단에 금액을 같이 적어주세요.


✔️ 모든 내용 작성을 마쳤다면 이를 직원에게 서면/이메일/문자로 발송하면 됩니다.



🔔 잠깐! 하단에 서식이 필요한 사장님을 위해 급여명세서 양식을 첨부했어요.

파일명을 클릭해 다운 받아 사용해보세요!


만약 일부 서식이나 내용 편집을 원하신다면 컴퓨터에서 파일을 저장해 열어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 컴퓨터에 파일 저장하는 법

① 하단 오른쪽 공유 버튼을 클릭한 후



② 현재 이용중인 SNS 계정을 선택해 공유해주세요.


③ 컴퓨터로 해당 계정에 로그인해 공유한 파일을 다운 받으면 끝!

📥 [양식] 급여명세서 (MS Word)

📥 [양식] 급여명세서 (PDF)


급여명세서에 대한 생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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