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배달 카테고리 어떤 기준으로 노출시켜야 할까요?
찌개 전문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백반과 찌개 두개 이용중입니다. 지역 특성인지 모르겠지만 찌개 카테고리에서 노출은 많이 되는데 찌개집이 너무 많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런데 백반쪽은 경쟁이 많이 치열하지는 않은데 그만큼 노출은 찌개보다 덜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장사 초반이라 여유가 있는 상황은 아니라 쓸 수 있는 비용은 한정되어있습니다.
장사 초반인 만큼 할 수 있는한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특정 메뉴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까요?
🙏 A. 네, 노출 수는 최대한 많이 늘릴수록 좋습니다.
배달 플랫폼 별로 다를 수 있지만 우선 최대한 많은 카테고리에 노출하는 것이 고객들에게도 많이 보여지겠죠?
노출이 추가되었을때 비용을 말씀 하시는것을 보아 우선 배민 울트라콜 기준으로 말씀을 주신 것 같습니다.
저도 배달의 민족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 민족에는 크게 3가지 상품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① 일반 배달의 민족 ② 배민1 ③ 포장
그 중에서 일반 배달의민족 광고는 울트라콜, 오픈리스트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 울트라콜 광고 가게에서 설정한 ‘광고주소’와 고객의 배달 주소지를 기반으로 우리 가게를 앱에 노출하는 리스트형 광고 상품으로 사장님이 원하는 상권에 가게를 노출할 수 있어 우리 가게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유연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 오픈리스트 광고 주문이 발생했을 때만 광고비(주문 건 당 중개이용료 6.8%(부가세 별도)를 지불하는 상품으로 '기본 광고 노출 영역'인 광고 카테고리 리스트 상단에 가게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
더불어, 오픈리스트의 입점 조건은 대표메뉴가 해당 카테고리에 2개이상 충족을 할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현재 사장님께서 운영하고 있는 찌개전문점은 질문에서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백반쪽에도 가능하고 찌개쪽에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재 찌개 카테고리에 입점중이시라면 백반 카테고리에 오픈리스트를 추가로 입점하시면 됩니다.
📍 오픈리스트의 경우 주문결제 완료된 건에 한해서만 수수료가 청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은 없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필터(가까운순, 배달비 낮은순, 쿠폰유무 등등)로 주문을 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필터를 설정하였을 경우 상단 3칸(오픈리스트 노출범위)에 들어가 있기때문에 추가적인 노출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오픈리스트를 두곳다 먼저 하신 다음 추가적으로 울트라콜을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실 겁니다.
🧐 Q. 울트라콜 광고는 어떤 기준으로 하면 좋을까요? 카테고리 선택이 어려워요...
만약, 비용에 대한 고민으로 한 개의 카테고리에만 집중해야 한다면 통계를 확인해보세요!
배달의 민족 통계에서 볼 수 있는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를 보셔야 합니다.
노출수를 보면 그지역 사람들이 얼마나 해당 카테고리에 많이 들어왔는지? 상대적으로 경쟁사가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고객이 많아도 노출되는 상점(경쟁자)가 많으면 상대적으로 노출수가 줄어들겠지요.
이렇게 노출수/클릭수/주문수 3가지를 보면서 노출수가 높은곳이 상대적으로 시장성이 더 큰곳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Q. 통계에 대한 분석이 어렵다면 카테고리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통계를 알 수 없을 때, 백반과 찌개 두 카테고리 중 선택해야 한다면 상권에 따라 나뉠 수 있습니다.
상권을 보시고, 주력 메뉴와 카테고리를 선택해보세요!
🙎♂️ 1인 가구가 많은 곳이라면 백반 카테고리,
👨👩👦 2인 이상의 가족 단위가 많은 곳에서는 찌개 카테고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달 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