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마감 시간이 지나도 가지 않는 손님,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 고깃집을 운영중입니다. 점심장사로 시작해 저녁 9시에 마감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손님들이 식사를 하다보면 10시가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시까지는 매장을 정리하면 되니 괜찮은데, 그 이후에도 안 나가는 손님들이 있습니다. 음식이나 술을 시키는 것도 아니고 이야기만 하는 손님들이요...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까요?
💡A. 라스트 오더 시간과 마감시간 안내를 반드시 먼저 해야 합니다.
☝🏻 마감 시간 가까이 오시는 손님들에게 주문 전 반드시 라스트 오더 시간과 마감 시간에 대한 고지를 한 후 주문을 받아야 합니다. |
💁🏻 예를 들어 라스트 오더가 9시, 마감이 10시 일 경우
1️⃣
손님이 딱 9시에 들어 왔다면, 손님에게 라스트 오더라고 안내 후 10시에는 영업장이 끝난다고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대부분 10시 이전에 식사를 빠르게 마칩니다. |
2️⃣
라스트오더에 맞춰 방문한 손님에게는 30분 정도의 여유 시간을 주어 손님이 10시 반까지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각오 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류를 추가 주문 받지 않는다." 고 이야기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3️⃣
시끄럽지 않게 마감을 진행하는 모습을 손님이 눈치채도록 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하지만 손님이 불쾌할 정도로 해서는 안됩니다. 마감시간이 임박했는데 손님이 나가지 않는다면, 음악을 끄고 주방 불을 끕니다. 직원들을 퇴근시키고 매니저 또는 사장은 옷을 갈아입고 여기저기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한마디 해야 합니다. "손님, 죄송합니다만 저희 마감시간이 지났습니다. 정리부탁드립니다." 라고 정중히 말하면 대부분은 10분 안에 일어납니다. 그 이후로도 일어나지 않을 경우, 똑같은 멘트로 10분 간격으로 이야기하면 됩니다. |
☝🏻다만 술집🍺 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술집은 라스트 오더 시간과 마감시간 간격을 반드시 1시간 반이나 2시간 정도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손님과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쿡 전문가의 답변 정리!
1️⃣ 주문 전 라스트오더 & 마감시간 미리 고지하기 2️⃣ 주류 추가 주문 받지 않기 3️⃣ 마감 진행 모습 비추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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