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 홈
외식업
천세원
배달·프랜차이즈 품질관리 전문가

배달 시장, 환경 분석은 하셨나요? : 배달시장 이해하기 4편

2023.05.31




배달 시장, 환경 분석은 하셨나요?

: 배달시장의 구조 이해하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죠.


우리가 싸우고자 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바로 '배달 시장'입니다.


배달 시장은 단순 외식업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지난 코로나 2~3년 기간 동안 200여 차례의 강의와 컨설팅을 하다 보니음식 배달을 비롯하여,야채•과일 , 건강식품, 육류, 화장품 등 다양한 업종의 배달에 대해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있는 시장이 어떤 시장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환경 분석'입니다. 🔍




환경 분석이란?


매장 운영과 관련된 환경 요인들의 현황과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내부적 환경 요인과 외부적 환경 요인 모두를 고려해야 하며,

새로운 트렌드의 출현이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 분석은 예비 창업자 및 기존에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 모두가 자신의 산업과 관련된 트렌드의 출현과 변화, 유행 등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성공'에서도 핵심적인 요인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업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했을 때만 창업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그러면 이러한 정보는 어디서 수집해야 할까요?

✔️ 공공 기관의 통계 정보, 전문 서적, 단행본, 연구 논문

✔️ 포털 사이트 검색, 배달,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밴드 등)

✔️ 배달 앱 사장님 사이트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의 공지 사항 등)


언제 해야 할까요?

✔️ 일일 분석: 뉴스, 키워드 분석, 리뷰 분석

✔️ 주간 분석: 주간 뉴스, 주간 리포트(배민 장부)

✔️ 월간 분석: 소셜 분석, 데이터 랩, 상권 분석 시스템

✔️ 분기, 반기, 연간 분석: 외식 산업 정보 포탈, 통계청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


각각의 자료들은 기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평소에 수집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이 많은 작업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해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몇 분의 투자만으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천수억을 들여서 시작하는 사업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행위입니다. 가만히 있기보다 계속해서 환경 분석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로 충분합니다. 💸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거시적 환경(PEST)에 대한 분석과 미시적 환경(3C)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나온 자료들을 토대로 강점 분석이라고 불리는 SWOT 분석이 필요합니다.

PEST 분석, 3C 분석, SWOT 분석은 경영학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분석 방법들입니다.

다음 칼럼에서 배달 시장을 예시로 적용하여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자신이 속한 분야의 환경 분석을 위해 다른 방법들을 고민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고민하고 탐구해 보세요. 📚







천세원 전문가

배달시장의 이해 보러가기

👉🏻3편: 배달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댓글 0
최신순
오래된순
사장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