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청결에 민감한 요즘 손님들 사로잡는 방법
지인이 2030여성을 타겟으로한 음식점을 오픈했습니다. 타깃에 맞게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예뻤죠.
그는 공사까지 할 정도로 화장실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며 자랑스럽게 이야기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가 보니 그의 말대로 청결한 인상이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화장실을 사용하려고 보니 몇 가지 문제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먼저 화장실이 남녀공용이라 양변기 커버를 손으로 올리고 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찝찝한 마음에 손을 씻으려 했는데, 물비누와 페이퍼 타월도 없는 것 아니겠어요. 할 수 없이 물로만 손을 씻고 자연 건조를 해야 했습니다. |
화장실을 사용한 뒤 대표님께 말씀을 드렸더니, 물비누와 페이퍼 타월이 없는 이유는 벽면이 약해 케이스를 고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라 답하셨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에 대한 욕심을 조금 내려놓고 벽면에 부착형 고리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청결 용품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 양변기 손잡이만 추가해도 손님이 느끼는 불쾌함은 크게 줄어들 것이며 외부에서 화장실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면 더 좋습니다. 👀
이렇게 고객의 경험에서부터 비롯되는 작은 디테일이 중요합니다. 🎯
디테일이 강한 화장실이란 어떤 곳일까요?
첫째는 청결함
청결함이란 깨끗하고 쾌적한 상태를 말합니다.
화장실의 청소 상태는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거울이 깨끗한가 |
💧 세면대 주변에 물기가 없는가 |
🗑 쓰레기통 밖으로 쓰레기가 빠져나오진 않았는가 |
이 외에 ‘냄새’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
첫인상의 75%는 향기가 결정한다는 말처럼 공간에 대한 첫인상은 후각에 먼저 반응하여 형성되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둘째는 편리한 공간 구성
편리한 공간 구성은 2030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매장에 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자들은 화장실에서 화장을 고치거나 문자를 확인합니다. 간혹 스타킹을 갈아 신거나 옷을 정리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하죠.
이러한 이유로 화장실 안에서 불편함 없이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이 필요합니다. 고객에 대한 일종의 배려인 셈입니다. 💄
예를 들어 별도의 공간이 있다면 파우더룸을 만들고 그게 어렵다면 화장실 한 켠에 편안한 소파 하나를 놓아두는 것이죠.
그리고 화장실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이 예뻐 보이면 좋습니다. 화장실 거울에 매장의 로고가 새겨져 있다면 자연스레 고객의 자발적인 SNS 홍보로 연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조명의 온도가 중요한데 밝고 하얀 조명보다는 노란빛이 도는 3,500K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노란빛이 긴장감을 풀어주고 거울 속에 비친 내 얼굴을 더욱 예뻐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
용인에 있는 고기리 막국수는 좁은 화장실이지만 화장실 한쪽에 넓은 소파를 마련해 두었다.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세면대에는 기본적으로 물비누, 페이퍼 타올을 비치해야 합니다. 한 단계 나아가면 핸드크림, 가글을 세팅할 수 있죠.
물의 온도나 수압마저도 중요한 고객 만족 포인트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
가방이나 물건이 젖지 않도록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 등을 준비하고,
이에 더해 화장할 때 필요한 면봉이나 기름종이, 청결 관리를 위한 이쑤시개, 칫솔 등이 세팅되어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후자로 갈수록 고급 음식점에서 선택적으로 적용하면 좋은 부분입니다. 📝
화장실 내부는 어떨까요?
화장실 문마다 사용 시 ‘사용 중’임을 알리는 표시 등이 있으면 고객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화장실 칸 안에는 옷이나 가방을 걸어 놓을 수 있는 옷걸이와 핸드폰을 올려둘 수 있는 선반이 있다면 편합니다.
셋째는 안전성
간혹 뉴스를 보면 음식점 화장실에서 범죄 사건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남녀 공용으로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여성 고객들은 더욱 불안해하죠.
이런 상황에는 화장실에 ‘안심 벨’ 등을 설치하여 위급한 순간에 매장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면 차별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
지금까지 사소한 디테일을 신경 쓴 화장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우리 매장은 어떠한가요? 스스로 점검해 보고 개선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서비스교육 전문가 현성운의
우리가게 서비스 만족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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