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환경 분석, 어떻게 하면 되나요?
: 배달시장의 구조 이해하기
지난 시간에는 매장 운영을 전쟁에 비유하며 현재 내가 처한 상황과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환경 분석을 수행해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PEST 분석: 거시환경
PEST 분석은 거시환경 분석 방법으로 제품이나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 요인의 변화를 파악하여 사업 전략과 장기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정치적 환경(Political) |
경제적 환경(Economical) |
사회문화적 환경(Social-cultural) |
기술적 환경(Technological) |
이를 위해 전문 기관이나 연구소에서 나온 보고서, 뉴스 보도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가 몸담은 외식 시장을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내용 이외에도 '최저임금 상승', '원재료비 상승', '배달 수수료 정책 변화', '새로운 배달 플랫폼 등장'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들도 체크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신문과 뉴스를 꾸준히 보면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시환경은 우리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요소들이기 때문에 위험 예방 차원에서 파악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3C 분석: 미시환경
또 다른 분석 방법인 3C 분석은 미시환경 분석으로 불리며, 거시환경에 비해 약간의 통제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사 분석(Company) |
소비자분석(Customer) |
경쟁자분석(Competitor) |
자사 분석은 '자신의 매장' 또는 '자신' 스스로를 분석하여도 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3C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소비자 분석'입니다.
내 매장을 이용하고 돈을 지불하는 소비자를 선정하고 그들에게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http://sg.sbiz.or.kr )'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를 통해 창업하고자 하거나 운영하는 상권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내 매장에서 배달할 수 있는 권역을 확인할 수 있고, 상권 내의 인구 통계, 소비 패턴, 경쟁 업체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성향과 행동 양식을 파악하여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자 분석도 가능합니다. 상권정보를 통해 어떤 업종의 매장들이 있는지, 해당 매장들의 평균 매출액이나 업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식, 양식, 중식과 같은 업종별로 경쟁 매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SWOT 분석
Strengths(강점) |
Weaknesses(약점), |
Opportunities(기회) |
Threats(위협) |
이렇게 PEST 분석과 3C 분석을 통해 거시적 및 미시적 환경을 파악한 후,
SWOT 분석을 통해 본인 매장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전략과 전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천세원 전문가의
배달시장의 이해 보러가기
👉🏻4편: 배달 시장, 환경 분석은 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