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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성운
이론과 현장경험을 겸비한 서비스경영전문가

과정 속에서 감동을! 해결 여부보다 중요한 해결 '과정'

2023.03.24



과정 속에서 감동을!

해결 여부보다 중요한 해결 '과정'



몇 년 전 저는 태국 최대 규모인 쇼핑몰에서 핸드폰을 잃어버렸습니다.

당시 출국 시간이 얼마 안 남았고 제 핸드폰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어 눈앞이 캄캄한 상황이었습니다.

쇼핑몰 이동 경로를 미친 듯 뛰어다니며 찾았지만, 핸드폰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넓은 곳에 사람에 치일 정도로 쇼핑객이 많은 상황인지라 솔직히 핸드폰을 찾기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




다행인 것은 이 쇼핑몰의 Information 직원들이 굉장히 프로페셔널했다는 것입니다.

저를 보자마자 침착한 목소리로 안심시키더니 얼마나 당황하셨겠냐며 중요한 물건인 만큼 찾을 수 있게 자신들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말이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직원들은 제 핸드폰 기종과 이동 경로를 물은 뒤 함께 이동하며 핸드폰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각각의 경로로 이동한 뒤 저에게 해당 위치에 앉아 CCTV를 바라보라고 했습니다. ​

그사이 계속해서 제 핸드폰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신호는 가는 데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

3번째 전화했을 때 외국인이 제 전화를 받았습니다. 저는 급히 쇼핑몰 직원을 바꿔주었고 직원은 상대방과 통화하며 그 넓은 쇼핑몰을 뛰어다녔습니다. 

그렇게 10여 분 넘게 뛰어다닌 결과 다행히도 핸드폰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 천만다행이었죠. 저는 핸드폰을 찾고자 30분 넘는 긴 시간을 온전히 내게 내어준 그들에게 감동했습니다.

말도 잘 안 통하는 외국인 고객에게 이렇게나 정성을 다해 분실물을 찾아주다니! 🤎

 

마지막에 그들이 제게 말했습니다.


🇹🇭 “태국에서 좋은 추억 만들었길 바라며 다음에 또 방문해 주세요.”


그들 덕분에 제게 태국은 아름다운 추억이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저는 곧 태국에 다시 오겠노라. 다짐하며 한국에 돌아와 해당 쇼핑몰에 감사의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

태국어로 표기되어 있어 이름을 모르니 사원증을 찍은 사진을 첨부한 뒤 그들을 꼭 칭찬해달라고 부탁했죠.




▲ 쇼핑몰 측에 보낸 칭찬 메일


곧바로 그들에게 답장이 왔습니다

 

"We try hard to provide the best possible service to our customers and their satisfaction is our reward.”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며 고객 만족이 곧 자신들의 보상이라니 참 멋지지 않나요? ⭐️

 

사실 핸드폰을 찾지 못했더라도 저는 그들에게 큰 고마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 또한 중요하니까요.




공감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 내부로 옮겨 넣어 타인의 체험과 동질의 과정을 만드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과 하나가 되는 공감을 통한다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과 통하는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




서비스교육 전문가 현성운
우리가게 서비스만족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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