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를 꼭! 봐야 하는 사장님
✔️ 무인 매장 창업을 준비중인 사장님 ✔️ 여러 개의 무인 매장을 운영중인 사장님 ✔️ 트렌디한 마케팅 방법을 고민중인 사장님 |
✏️ 바쁜 사장님을 위한 핵심 문장
・ 디테일한 요소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보세요. |
무인 매장을 운영할 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나요? 🤔
무인 창업이 '저렴하다', '소자본이다' 이런 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무인 창업을 할 때 많은 수의 점포를 합리적으로 관리하면 수익이 꽤 나겠지만, 그렇게 하기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창업할 때 분명 본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권 조사를 했을 텐데 그런 부분을 철저하게 조사하는 분들이 많지도 않고요.
무인 매장을 창업하실 마음이 있거나 운영 중에 수익을 더 높이고 싶은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한번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1️⃣ 충성 고객을 확보하자
무인 점포를 잘 운영하신다 하는 분들은 무인 매장에서 유인의 느낌, 사람이 있는 느낌에 대한 감성이 피어오르게 만들더라고요,
💬 키즈카페에서 키오스크로 음식을 주문할 때 보니까 밑에 항목에다가 ‘우리 애는 밥 많이 먹어요’, ‘덜 짜게 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추가 옵션을 넣어놓았더라고요. 사람은 없지만 참 재치 있다고 생각했어요. |
키오스크가 사람을 대신하기에는 좀 딱딱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사람들의 감성이 피어오르게 해서 구매 욕구를 좀 더 이끌어낸다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그런 스킬이 필요합니다.
무인 매장이 상권을 제일 많이 타기도 하지만, 또 반대로 어떻게 보면 실제 인격화가 되어 있는 그런 느낌 때문에 매출이 더 많이 나올 수도 있거든요.
제가 최근에 자주 가는 무인 매장이 있는데, 항상 냉장고에 멘트가 써있어요.
🔖 ‘새로 나온 이 음료는 어떠세요? 이거는 다이어트 하는 사람한테 인기가 많고…’ |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추천하는 멘트를 적어놓으셨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거기서 추천하는 걸 사게 되고, 자주 가게 되더라고요.
무인 매장이든, 유인 매장이든, 단 한 고객이 왔을 때 이 사람을 어떻게든지 내 고객으로 꼭 만들 수 있는 그런 작업에 대해서 좀 더 섬세하게 볼 필요가 있어요.
내 매장에 왔을 때 뭔가 꽉 끌어당길 수 있는 그런 요소들,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요소들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충성고객 유도 방법 예시 • 포인트 적립/ 충전금을 통해 매장의 재방문 유도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기능을 통해 소식 알림(ex.명절, 할인 행사 등) |
조금이라도 매장에 충성할 수 있게끔 하는 그런 요소에 대해서 많이 궁리해 볼 필요가 있어요.
2️⃣ 트렌드에 관심을 갖자
무인 창업도 그렇지만, 어떤 창업을 하든 간에 유행이 있으면 유행한다고 편승하지만 말고 이 유행이 왜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요.
유행을 타는 아이템은 사실 주변에서 얼마만큼 확산되는지 체감할 수 있는 거고, 이미 많이 유행했었던 걸 다시 해서 그만큼 매출이 올라간다면 꾸준히 가져가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유행에 들어간다고 하면 적절한 시기에 빨리 양도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키포인트가 되겠죠.
👨🏻 소상공인분들이 ‘트렌드랑 나랑 과연 무슨 상관일까?’ ‘내가 장사하는 곳은 동네라서 트렌드하고 크게 영향이 없던데, 우리가 왜 트렌드를 알아야 할까?’ 이런 고민들도 많이 하시거든요. |
그런데 트렌드를 알아야 거기에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트렌드에 대한 종류가 막연하게 그냥 돌아가고 있는 흐름이라든지, 세상의 흐름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마케팅 트렌드를 아셔야 해요.
계속 마케팅에 대해서 강조할 수밖에 없는데, 무엇을 보고 손님이 찾아오느냐에 대해 생각해봐야 해요.
그냥 과거처럼 맛있다는 맛집을 입소문으로 찾아가기에는 너무나도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잖아요.
계속 변화하고 있고, 사람들이 몰려가고 있는 곳이 핫플레이스인데, 그걸 인지하지 못하고 ‘내가 하니까 맛있겠지?’라고 생각하기 쉬워요.
물론 잘 될 수 있지만, 그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조차도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그런 트렌드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3️⃣ 다양한 시도를 해보자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세계관을 넓힐 수 있는 조언을 하자면, 어떻게 하든 간에 선을 넘어야 한다는 거예요.
내가 시도라도 해 봐야 하는 거고, 그 시도를 하다가 비록 막힐지언정 시도하기 전에 겁내는 것보다 시도를 먼저 해 봐야 한다.💪🏻
다른 분들 같은 경우에도 자기가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좋아하는 영역에서 돈 벌 수 있는 궁리를 조금씩 해볼 수 있거든요.
그리고 좀 더 유연해졌으면 좋겠어요. 내 가게가 있고, 내가 버는 데서 안정된 부분이 생기게 되면 이것저것 조금 더 실험도 해 보고, 콜라보레이션도 해 보세요.
지금은 콘텐츠의 세상이기 때문에 잘하고 노하우를 갖고 계신 분들이 여러 콘텐츠에서 나오고 있잖아요.
본인이 좀 잘한다고 하는 걸 정말 재미있게 콘텐츠 촬영도 하고, 그런 쪽으로 첫발을 내딛는 것과 내딛지 않는 건 많은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최대한 노력하면 아직도 할 수 있다, 아직도 틈이 있다는 메시지를 꼭 드려보고 싶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세요! ☘️
다른 콘텐츠 살펴보기
유텍스트가 더 궁금하다면? 👇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